우쓰노미야시와 도치기 현 하가 정이 진행하는 차세대형 전동차(LRT)계획에서, 시는 10일 JR우쓰노미야 역 서쪽에 연장하는 구간에 대해서, 시 의회에 다섯개의 방안을 제시했다.해당 역 서쪽의 큰길을 지나 최단으로 아시카가 은행 본점이 있는 사크라 도리 쥬몽지 부근 최대시 북서부의 오오타니 지역까지 연장한다.또 차량의 디자인에 대해서도 3 안을 공표.시와 마을은 11일 열리는 검토 위원회에서 이들 방안을 제시할 방침이다.
당초 LRT를 계획된 것은 하가 정에서 JR우쓰노미야 역 주변을 경유하고 사크라 도리 쥬몽지 부근에 이르는 약 18구간.시는 시 서부 지역의 교통 편리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더 서쪽으로 노선을 늦출 것을 검토하고 있었다.
시가 이날 제시한 안에서는, 동역에서 서쪽의 노선에 대해서, JR우쓰노미야 역 서쪽 출구에서 바로 뻗고 큰길을 달리겠다고 약속했다.그보다 남쪽에 있는 은행 나무 거리와 북측의 현청 앞 거리를 꿰는 것도 검토했으나 상업 시설이 들어서고 있는 것이나, 도로의 폭이 가장 넓은 것 등 경로로 큰길이 뛰어나다고 판단했다.
또 노선의 종점에 대해서 다섯개의 방안을 제시했다.사크라
도리 쥬몽지 부근 ▽ 사쿠신 가쿠인액에 가까운 현 호국 신사 부근(경로 길이 약 19㎞)▽ 우쓰노미야 환상선 부근(이 약
20㎞)▽ 공사 중인 오오타니 스마트 나들목에 가까운 동북 자동차 도로 인근(이 약 21.5㎞)▽ 오오타니 자료관 등이 있는
오타니 관광지 부근(이 약 23).
우쓰노미야 역보다 서쪽의 사업비는 최단의 사크라 도리 쥬몽지 부근에서 약 150억엔, 최장의 오오타니 관광지 부근까지 약 400억엔으로 예상.오오타니 관광지 부근까지 연장하면 하루에 29만 1000명이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 시는 차량의 디자인에 대해서 노란 색을 메인 칼라로 세개의 방안을 제시했다.
우쓰노미야 주변 지역의 상징인 "천둥의 빛"을 본뜬 것으로 노란 색을 돋보이게 하기 때문에 검정색이나 회색, 흰색 등 무채색이 이용되고 있다.차량의 선두의 모양도 다르다.
시와 마을은 이달 20일부터 6월 16일까지, 어떤 디자인이 좋을까, 홈페이지와 우편 등으로 설문을 실시.6월 하순에 LRT디자인 그룹 등을 개최하며,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7월에 양시 마치에서 디자인 방안을 결정할 예정.
시와 마을은 11일, 자치체나 나라의 담당자, 대학 교수들 인사가 참여하는 검토 위원회에서 이들의 안을 제시하면서 본격적으로 논의를 시작한다.